소방관련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닉네임

사이트 내 전체검색
KFI세상 구독신청
이름 이메일
성별
연령대
지역
직업군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지상로 331
제1연구동 ( 우편번호 17088 )
| 전화번호 031.289.2750
| 팩스번호 031.287.9061
Copyright(c) 2009 Korea Fire
Insititute. All rights reserved.

품질시험부의 소방용품 성능시험

정확하고 엄격한 성능시험으로 국민안전을 지키는
한국소방산업기술원 품질시험부

평소엔 굴러다니는 짐짝처럼 느껴지지만 반드시 필요한 물건이 있다. 바로 소방용품이다.
집안만 잠깐 둘러봐도 천장에는 연기와 열 감지기, 보일러실에는 가스누출감지기,
베란다에는 완강기 등이 설치되어 있고, 집안에는 소화기가 비치되어 있다.
화재가 발생했을 때 반드시 작동해야 하는 이런 소방용품들은 과연 믿을 수 있을까?
한국소방산업기술원 품질시험부의 김해형 부장(전임)과 정환필 부장(후임)을 만나
소방용품의 안전을 확인시켜주는 성능시험에 대한 이야기를 들었다.
write_deco.png표수재사진 전예영

sub2-1_deco01.png품질시험부에 대해 설명해주세요.

소방용품 제조업체 등에서 소방용품을 판매하기 위해서는 성능시험을 거쳐 인증을 받아야 합니다. 저희는 의뢰 받은 소방용품에 대해 성능을 시험하는 부서로 제품검사부터 승인시험업무, 인증업무에서 진행되는 전 과정을 책임지고 있습니다.
이 중 인증업무는 형식승인, 성능인증, KFI인증으로 나뉩니다. 형식승인은 법으로 규정되어 강제로 검사를 받아야 하는 승인으로 소화기, 감지기, 소방펌프 등이 해당됩니다. 성능인증은 방열복, 인조잔디 등이 대표적이며, KFI인증은 제조업체가 선택하며 주로 방화복이나 장갑 등이 해당됩니다. 이외에도 조달물품인 특수방화복에 대한 조달전문기관검사, UL 및 FM 등 해외인증 시험업무대행, 선박용 물건의 형식승인시험, 소방용품의 연구개발을 위한 의뢰시험 등의 업무를 맡고 있습니다.
sub2-1_img01.jpg

품질시험부장을 비롯해 설비시험팀 13명과 화재시험팀 10명이 함께 일하는 품질시험부

sub2-1_img02.jpg

소방용품의 품질시험의 중요성에 대해 설명하는 정환필 부장(후임)

sub2-1_deco01.png소방용품의 품질 시험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소방용품은 건물에 강제로 갖춰야 하는 물품이면서 화재가 발생했을 때 신속하고 정확하게 반드시 작동해야 하기 때문에 품질에 대한 보증이 필요합니다. 그러기 위해서 품질시험부는 각 소방용품에 대한 성능시험을 엄격하게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런 점에서 소방용품을 제작할 때 최신 기술의 접목은 오히려 위험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무선시스템이 발달했다고 해서 경보기를 무선으로 설치했는데 막상 화재가 발생했을 때 전파가 닿지 않아 작동하지 않는다면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만 해외 수출이나 현재의 기술을 업그레이드하는 형식의 기술개발은 계속해서 진행되고 있습니다.
sub2-1_deco01.png각 분야별 시험업무에 대해 설명해주세요.
시험업무는 우선 제조업체에서 제시한 소방용품에 대해 성능시험을 실시하여 합격된 경우 승인서를 발급하는 과정을 거칩니다. 만약 합격이 되지 않으면 기술보완을 통해 재승인 과정을 밟아야 합니다. 승인서를 발급받은 제조업체는 제시했던 소방용품과 동일한 제품을 양산하여 제품검사에 합격해야 비로소 시중에 유통시킬 수 있습니다. 이때 성능시험은 방염분야, 기계분야, 소화분야, 경보분야로 크게 나뉘어 진행됩니다.
-화재발생 시 직간접적으로 방화복, 두건, 장갑 등에 사용하는 소재의 안전 시험
sub2-1_img03.jpg

불꽃열방성능시험

sub2-1_img04.jpg

복사열방호성능시험

-방염성능시험, 공기호흡기성능시험, 살수부시험
sub2-1_img05.jpg

방염도료를 입힌 방염제의 성능을 시험하는 ‘방염성능시험'

sub2-1_img06.jpg

마스크 착용 시 외부 공기유입 유무와 호흡량을 확인하는 ‘공기호흡기성능시험'

sub2-1_img07.jpg

스프링클러 헤드의 물 분사가 고르게 퍼지는지 확인하는 ‘살수부시험'

-에어로졸 간이소화시험, 소화기 성능시험
sub2-1_img08.jpg

휴지통, 튀김 등 가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화재에 사용하는
에어로졸의 성능을 시험하는 ‘에어로졸 간이소화시험'

sub2-1_img09.jpg

물과 석유를 섞어 소화기의 성능을 시험하는 ‘소화기 성능시험’

-화재발생 시 화재감지기와 유도등의 시험
sub2-1_img10.jpg

화재발생 시 화재감지기가 연기와 열 감지 후 기준시간 내 작동하는지 시험

sub2-1_img11.jpg

화재발생으로 전기가 끊겼을 때에 유도등의 유효점등시간이 유지되는지 시험

sub2-1_deco01.png이미 유통된 소방용품이 문제가 발생할 경우 기술원에서는 어떻게 대응하나요?

소방용품은 반드시 출고되기 전에 시험에 합격했다는 표시를 붙여야 합니다. 물론 전체 제품을 시험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불량이 발생할 수도 있지만 보통 3% 내외 수준으로 미미합니다. 오히려 어떻게 관리하느냐에 따라 제품의 성능이 떨어질 수 있으므로 소방용품의 관리를 잘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만약 소방용품의 문제로 화재 대응이 늦어졌다면 소방청과 협업하여 현장실태파악 및 표본조사, 제품의 성능시험을 통한 문제점 분석 등을 통해 근본적인 원인을 파악하여 관계부서와 개선대책을 마련하게 됩니다. 이후 재발방지를 위해 제도적인 장치를 마련하기 위한 노력도 함께 이루어집니다.

sub2-1_deco01.png품질시험부는 국민의 안전을 책임지는 기술원의 대표적인 부서인 만큼 책임감도 상당할 것 같습니다.
품질시험부에서 업무를 하면서 책임의 무게가 가장 크게 느껴지는 때는 언제인가요?

평상시 유치원이나 학교, 병원 등에서 소화기 사용 문의전화가 자주 옵니다. 보통 선생님들, 어르신분들, 어린 아이들까지 소화기를 사용한다고 생각하면 정말 책임감이 막중합니다. 우리 가족이 사용한다고 생각하고 더 꼼꼼하고 최선을 다해 시험하여 국민여러분이 아무 걱정없이 사용하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sub2-1_img12.jpg

기술원 품질시험부의 사명감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는
김해형 부장(전임)과 정환필 부장(후임)

sub2-1_deco01.png국민들이 알면 좋을만한 소방용품 상식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소비자들이 가장 가까이에서 접하는 소방용품은 소화기입니다. 집집마다 반드시 1대 이상을 구비하도록 규정이 되어 있으며 아파트와 같이 입주민들이 함께 사용하는 공용복도에는 소화전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이런 소방용품은 위급상황이 발생했을 때 바로 사용할 수 있도록 사용방법을 미리 알아두는 게 중요합니다. 또한 제대로 작동되는지 정기적으로 확인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분말 형태의 소화기는 위아래로 흔들었을 때 가루가 뭉쳐 있지 않고 잘 움직이는지 살피고, 평소 압력게이지가 초록색에 위치해 있는지 점검해야 합니다. 그리고 소화기 겉면에 먼지가 쌓이지 않도록 잘 닦아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마지막으로 소방용품을 구매할 때 국가에서 인증을 받았는지 확인하는 게 좋습니다. 똑같은 물건이어도 KS마크가 있으면 더 안전하다는 의미인 만큼 소방용품의 경우 성능인증이나 KFI인증이 있으면 안전성이 검증됐다고 믿으셔도 됩니다.
sub2-1_img13.jpg

국민의 안전을 거듭 강조하는 김해형 부장(전임)

sub2-1_deco01.png마지막으로 국민들에게 하고 싶은 말씀이 있으신가요?
품질시험부는 시험과 인증, 제품검사의 3개 분야로 나뉘어 있습니다. 그 이유는 공정하고 빠른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함입니다. 다만 시험을 치르기 위해서는 반드시 필요한 시간이 있습니다. 요즘처럼 너도나도 바쁜 시대에 빠른 업무 처리가 중요하겠지만 국민들의 안전을 담보로 하는 만큼 인증을 의뢰하는 제조업체에서도 ‘안전’에 방점을 찍고 그 시간을 기다려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또한 시험은 한 번만 하는 게 아니라 반복시험을 하는 만큼 기술원의 시험 결과에 대해서도 믿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저희도 시험 스킬을 향상시켜 세계 어디에 내놔도 인정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