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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름더위로부터 나를 지키는 방법, 명상

가만히 앉아만 있어도 땀이 주르륵 흐르는 한여름이다.
게다가 불쾌지수까지 올라가면 지나는 사람과 옷깃만 스쳐도 다툼으로 번질 수 있다.
이럴 때일수록 마음을 잘 다스려야 건강하게 여름을 날 수 있다.
이제 짜증나고 화를 참지 못하는 상황일수록 잠깐의 명상을 통해 마음의 평화를 찾아보자.

방구석 명상

동양에서 명상은 심리적 고통에서 벗어나 즐거운 의식상태를 유지하는 것을 일컫는다. 주로 종교적으로 행해졌던 명상이 1960년대 후반부터 일반인들도 쉽게 따라할 수 있게 보급되면서 스트레스 관리에 도움을 준다. 명상법은 집중명상과 통찰명상으로 나눌 수 있다. 집중명상은 특정한 대상 하나에 의식을 집중하는 명상법으로 대표적인 것이 만트라명상이다. 통찰명상은 현재의 상황을 열린 마음으로 살펴보는 명상법으로, 현재의 마음을 챙긴다 하여 마음챙김명상이라고도 한다. 다양한 명상법을 확인해 보고 자신에게 맞는 명상을 선택해 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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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중명상

· 소리집중명상 : 주변의 소리에 집중하는 명상법으로 일상의 다양한 소리에 집중하며 호흡한다.
· 만트라집중명상 : 같은 단어나 구절을 마음속으로 반복하면서 집중하는 명상법으로 주문을 걸듯이 한다.
· 호흡집중명상 : 눈을 감고 코로 깊게 호흡하는 명상법으로 들숨과 날숨일 때 하나둘셋 숫자를 세면서 호흡한다.

-통찰명상

일상에서 느끼는 고통이나 불안 등의 문제를 회피하지 않고 가까이 다가가도록 하여 모든 경험을 인지하고 자아를 찾는 데 도움을 주는 명상법이다. 이는 전통적인 동양의 명상이 서양으로 건너가면서 변화된 형태로 주로 심리치료를 할 때 사용된다.

명상도서

명상이 무엇인지, 왜 필요한지 이해는 했지만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다면 책을 참고해 보는 것도 좋다. 책을 통해 명상을 깊이 이해하고, 자신에게 맞는 명상법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마음을 다스리는 12가지 명상
강명희 지음, 2018년
2,600년 역사를 지닌 불교에 수행법은 많지만, 명상에 입문하는 초심자가 모두 행하기는 어렵다. 20여 년이 넘는 수행 경력에 불교 교학까지 겸비한 강명희 교수가 초심자에게 꼭 필요한 수행법만 따로 가려 뽑고 이를 현대적으로 변용하여 12가지 명상법으로 정리하였다. 1년 동안 한 달에 한 가지씩 차근차근 익히다 보면 몸과 감정, 마음과 관념을 다스리게 되어 내가 바뀌고 나를 둘러싼 현실도 바뀌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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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상

샐리 켐튼 지음, 2017년

저자는 이 책을 통해 40여 년 동안 매일 명상을 하고 지도하면서 터득한 명상의 원리와 방법을 나눈다. 명상은 눈에 보이지 않는 주관적인 경험이라 언어로 표현하기가 쉽지 않지만 그녀는 이 책에서 유명 저널리스트로서의 경력을 유감없이 발휘한다. 동양의 명상과 지혜를 서양의 과학적인 눈과 논리로 멋지게 풀어내고 있다. 그녀는 많은 이들이 각자의 내면에 존재하는 참자아를 발견하고, 삶의 근원에, 존재의 중심에 다가설 수 있기를 기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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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리를 비우는 나만의 1분

와타나베 아이코 지음, 2019년

결국 이 책은 어느 누구 못지않게 바쁜 일상을 살아가는 우리 일반인, 특히 직장인을 위한 명상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저자 역시 순탄하게 경력을 키워가던 평범한 회사원으로 사회생활을 시작했지만, 명상을 통해 새로운 삶의 방향을 깨우치고 진정으로 좋아하는 일을 찾았으며 더욱 행복하고 흥미진진한 인생을 살게 되었다. 명상은 하루에 단 1분 만이라도 여유를 낼 수 있다면 충분히 시도할 수 있는 활동이며 통근 지하철이나 버스에서, 휴게실이나 화장실에서, 심지어 회사 자기 자리에 앉아서도 할 수 있는 활동이기도 하다. 책 속에는 명상으로 인생이 달라진 경험자의 이야기도 다수 실려 있어 명상의 효과를 짐작할 수 있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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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상전시

명상이 멀게만 느껴진다면 가까이에서 눈으로 직접 보고 체험해 보는 시간을 가져보는 것도 도움이 된다. 최근 외부활동이 뜸해지면서 우울감을 표출하는 사람들도 많아진 만큼 잠깐의 여유를 가져보자.
-명상 Mindfulness

4.24~9.27, 서울 중구 퇴계로6가길 30

인간은 하루에 6만 가지 이상의 서로 다른 생각을 하며 살아간다. 어제의 후회와 내일의 걱정이 쉼 없이 교차하는 생각의 급류 사이에서 있는 그대로의 ‘지금 여기 나’를 솔직하게 바라보는 ‘명상’은 우리의 마음을 현재로 데려와 살아있는 순간을 마땅히 향유하도록 도와준다. 이에 피크닉은 <명상 Mindfulness> 전시를 통해 명상을 시작할 때 도움이 되거나 실천했을 때의 변화를 유사하게 경험할 수 있는 작품을 선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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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피크닉 홈페이지 [바로가기]

-명상

7.25-8.22, 경남 김해시 대청동 527-5

예술을 통해 마음의 평화를 찾아보는 전시가 김해 은암갤러리에서 열린다. 은암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은암갤러리는 현지영 작가의 ‘명상 : 예술을 통해 경험하는 명상의 시간, 내 마음을 볼 뿐’ 전시회를 열고 명상을 주제로 한 작가의 작품 20여 점을 선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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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동림선원' 네이버 블로그 [바로가기]

-그림명상 스튜디오

상설, 서울 강남구 압구정로80길 26

평소 보기 힘든 근현대 대표 작가의 명품부터 역량 있는 젊은 작가의 작품을 중심으로, 현대인의 감성 힐링과 미술에 대한 잠재적 가치를 체감할 수 있는 그림명상 상설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특히 개인의 기호에 맞는 티 서비스를 비롯해 작품의 특성을 감안한 맞춤형 음악, 영상서비스 등을 색다른 환경에서 즐길 수 있으며, 개인 혹은 가족 단위 고객을 대상으로 운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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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조선일보 [바로가기]